닥터 브로너스 공식 홈페이지
현재 위치
  1. 게시판
  2. SOAP & SOUL

SOAP & SOUL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정직한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제품과
닥터 브로너스가 지켜가고 있는 가치에 대한 이야기

게시판 상세
제목 [SOAP] 라벤더 : 친밀한듯 낯선 향의 여정
작성자 닥터 브로너스 (ip:)

라벤더 : 친밀한듯 낯선 향의 여정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잡념과 사색이 잠들기를 방해할 때 향긋한 라벤더 샤워는 언제나 최고의 선택이라는 것이죠!"



코스메틱 시장에서 라벤더 향은 대개 플로럴한 무드로 그려지지만 닥터 브로너스의 라벤더는 자못 깊고 묵직한 흐름을 자아냅니다. 꽃잎의 화사함보다는 와일드한 흙의 기운을 더 많이 품고 있죠. 절제되었지만 열정적인 우리의 라벤더 비누는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는 세정의 시간에 균형과 영감을 부여합니다. 



특유의 향긋함으로- 라벤더는 아주 오랜전부터 사람들의 목욕 시간과 함께했습니다. 라벤더라는 이름 역시 '씻다'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 'lavare'에서 유래되었다 전해집니다. 


지중해부터 대서양의 섬들에 이르기까지. 지구상에는 약 30종의 라벤더가 분포하는데 아로마 테라피나 코스메틱을 위한 에센셜 오일 추출에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두 가지 라벤더가 널리 사용됩니다.



Lavandula Angustifolia : 잉글리시 라벤더 · 트루 라벤더 · 라벤더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에 서식하는 품종으로 기다란 꽃대 위에 이삭 모양의 자잘한 보라색 꽃들이 달립니다.



Lavandula Stoechas : 프렌치 라벤더 · 토핑 라벤더 · 라벤더

프랑스, 포르투갈, 터키 등 지중해에 자생하는 품종으로 단단한 직사각형 모양의 꽃대 위에 자주색 꽃잎이 돋습니다.


라벤더는 여러 국가에서 상업적으로 재배되며 상위 3개국으로는 프랑스, 불가리아, 스페인을 꼽습니다. 그중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프랑스와 불가리아산이 가장 고가이며 우수한 향을 지녔다고 평가받습니다.



닥터 브로너스는 일조량이 풍부한 프랑스 남동부의 도시 프로방스에서 유기농으로 재배된 잉글리시 라벤더Lavandula Angustifolia와 라반딘Lavandula Hybrida을 사용해 비누를 만듭니다. 라반딘은 트루 라벤더와 스파이크 라벤더를 교배시켜 질병 저항성을 높인 품종으로 그 에센셜 오일 또한 합성 카피캣이 결코 흉내낼 수 없는 깊고 풍부한 향을 지녔습니다.



닥터 브로너스는 라벤더와 라반딘의 꽃 부분만을 수확하여 사용합니다. 줄기와 가지를 밭에 남겨 두면 천연 뿌리 덮개가 되어 토양을 비옥하게 할 뿐 아니라, 수확 부피와 무게를 덜어 운송 과정에서의 에너지 소비를 줄여 주기 때문입니다. 에센셜 오일을 공급받는 곳은 1930년대에 지어진 증류소로 전통적인 수증기 증류 방식Steam Distillation을 사용하며, 냉각 시 물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노력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주 섬세한 향의 감각을 지녔다면 라벤더 향이 보틀에 따라 미묘하게 달라질 수 있음을 알고 계실지 모릅니다. 향의 비정형성은 흙에서 출발하는 에센셜 오일의 본질에서 기인합니다. 에센셜 오일은 식물이 환경 변화나 천적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로 식물의 성장, 수확, 추출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각기 다른 향의 여정을 만듭니다.


같은 에센셜 오일에서 다른 향을 느끼게 되는 이유


성장 환경

식물이 성장할 때 토양, 구름, 기온, 고도, 강수의 변화는 에센셜 오일의 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제하기 어려운 기후 변화에 역시 향에 관여합니다.



수확 시기

식물을 수확하는 시기와 방법 역시 에센셜 오일의 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식물이 몇 시에 수확되었으며, 그날의 날씨는 어땠는지 등입니다.


증류 방법

식물의 어느 부분이 어떤 방식으로 증류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온도와 압력이 작용했는지도 에센셜 오일의 향기를 직접적으로 변화시킵니다.


시간의 경과

에센셜 오일은 산소, 열, 빛에 민감하므로 시간의 경과가 향의 변화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는 신선한 향을, 누군가는 오래된 향을 좋아할 것입니다.


우리의 컨디션

컨디션에 따라 향의 느낌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향을 긍정적, 부정적 경험과 연관짓거나 단순히 그날의 기분이 그 향을 필요로 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마침내, 우리의 라벤더는 때론 태양이 내리쬐는 라벤더 정원에 막 도착한 듯한 활기를, 때론 비 오는 날 축축한 라벤더 밭을 걷는 듯한 평온을 선물합니다. 그 향에는 소란과 고요, 역동과 평온이 공존하며 단일하지만 결코 단조롭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욕실에 놓인 라벤더 비누가 어떤 여정을 지나왔건, 하나만은 분명합니다. 잡념과 사색이 잠들기를 방해할 때 향긋한 라벤더 샤워는 언제나 최고의 선택이라는 것이죠! 


"지금 닥터 브로너스의 라벤더 비누를 만나세요" (Click!)



참고 자료

WHY THE SAME ESSENTIAL OIL CAN SMELL DIFFERENT FROM BOTTLE TO BOTTLE (by Joann Rosso), Why does this Lavender Essential Oil smell different than that one?! (by Kasey Ciesiensky), What Does It Mean If You Dislike the Aroma of an Essential Oil? (by Jenna Jones)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